블랙IT 일상 속 Digital & Design
IT를 좋아라 하는 직장인이 직접 체험한 정보 나눔터
티스토리 새 에디터, 이전 에디터 옛날 구(舊) 글쓰기 변경방법

 ▍_갑작스럽게 업데이트 된 티스토리 새 에디터 글쓰기

요즘 티스토리 공지사항을 잘 확인을 안한 가운데 금일 갑작스럽게 티스토리 글쓰기 양식이 새로운 에디터로 바뀐 것을 확인했습니다. 덕분에 글을 두 번 작성하는 일이 발생했는데 그 문제는 밑에서 다루도록 하겠고요, 먼저 새롭게 바뀐 티스토리 에디터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네이버 블로그를 조금만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네이버 쪽 글쓰기 양식은 새롭게 바뀐 부분이 많은데 그에 반해 티스토리 글쓰기 양식은 예전 그대로인지 한참 되었습니다. 덕분에 티스토리 유저들은 불만과 걱정이 있었는데요, 이번 2019년도에 '달라지는 티스토리'라는 공지로 업데이트를 하였네요.

https://notice.tistory.com/2478

해당 공지사항은 위 주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ㆍ글쓰기 위주의 에디터

일단 지금 버젼은 베타 버전이 공개된 것이고요. 핵심 구조에서 시작하여 화면 배치와 아이콘까지 처음부터 다시 만들었으며 플래시를 모두 걷어내어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변했습니다.

ㆍ쉽게 업로드 할 수 있는 사진들

플래시 없이 사진과 파일들을 업로드 할 수 있기 때문에 마우스 드래그나 붙여 넣기로 이미지 삽입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크기 조정과 크롭, 간단한 편집도 가능해졌고요. 게다가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그룹 이미지를 만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

ㆍ동영상 접근성 개선과 업그레이드 된 HTML 편집기

새 에디터에서는 카카오TV나 유튜브에 있는 영상을 본문에 넣고 싶을 때 URL만 복사해 붙여 넣고 엔터를 치면 본문에 영상이 자동 삽입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HTML의 경우 최대한 자유로운 서비스 이용을 지원하는 정책을 지키기 위해 가독성을 높이고 코드 하이라이트를 적용시켰네요.

기아 맞춤범 검사 기능 / 다양한 해상도 및 모바일 기종별 보기지원 / 가독성 높은 웹폰트 추가 / 표꾸미기 / 구분선 넣기 / 임시저장 기능 개선 등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었고 잘 사용하지 않거나 최근 브라우저에서 제대로 쓸 수 없는 기능들은 종료된다고 합니다.

 ▍_새 에디터 글쓰기 발행 후 문제: 글 중간에 넣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노출이 안된다.

어색해서 불편한 부분은 익숙해지면 되는 부분들이고 누락된 부분들은 차츰 개선해줄 것이라고 믿지만 문제는 당장 생겼는데요, 중간에 넣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노출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제가 금일 오후 7시 49분경에 새 에디터로 작성한 '스타벅스 카드 선물 방법 후기'라는 글을 올렸는데요, 다른 부분을 떠나서 광고 노출이 안되더라고요. 참고로 상하단, 자동 광고노출은 되었습니다. 때문에 해당 글을 비공개로 변경하고 이전 에디터 글쓰기로 다시 포스팅을 작성해서 발행하는 수고를 들였죠.

새 에디터 글쓰기 작성화면은 위와같은데요, 확실히 깔끔한 면은 있습니다.

HTML 편집 화면으로 넘어가 평소에 넣었던 구글 광고 코드를 넣었고 다시 작성화면으로 돌아가면 위와같이 나오더라고요. 그리고 발행을 하면 아예 블랭크 처리가 되고요.

위 이미지는 제가 이전 티스토리 에디터 글쓰기로 발행한 화면입니다. 원래는 위와같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포스팅 중간에 노출이 되어야 했던 것이죠.

 ▍_이전 구舊 에디터 글쓰기로 변경하는 방법

순수하게 포스팅 자체만을 목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새 에디터 글쓰기 베타 버젼을 적극 이용하시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설정에서 이전 에디터로 변경을 해주셔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한데요, 좌측 콘텐츠 '설정' 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우측 ②와 같이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합니다'>라는 부분이 보입니다.

바로 이부분을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라고 변경해주시고 우측 하단에 있는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글쓰기를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이 이전 에디터 글쓰기 양식이 나옵니다. 앞으로 큰 변화가 없는 한 당분간은 계속해서 구(舊) 글쓰기 양식으로 포스팅 발행을 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ㆍ개인적으로 걱정되는 부분

구글에서 진행하는 애드센스 처럼 다음에서도 다음광고인 '다음핏'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애드센스와 마찬가지로 블로거들은 수익을 얻을 수 있죠. 다만 클릭당 수익 비중이 애드센스에 비해서 너무 작은 상황이라 대부분 시도할 엄두를 못 냅니다. 그런데 앞으로 티스토리에서 '다음핏'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장치가 생길 것은 뻔한데요, 만약 '다음핏' 유저에 대한 약간의 어드벤테이지를 넘어 '구글 애드센스' 유저들에게 크게 불리한 상황을 만들지 않을까 걱정이 되네요.

  Comments,   0  Trackbacks
댓글 쓰기